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한민국 광주의 중심부에 위치한 무등산 국립공원은 이 지역의 자연적 아름다움과 생태적 의미를 증명하는 곳으로, 울창한 지형과 우뚝 솟은 봉우리, 그리고 다양한 나뭇잎과 동물들이 이곳 자연을 사랑하는 모든 방문객들을 모여들게 합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에는 무등산 국립공원에 대해서 소개하는 탐험을 통해서 자연 그대로의 생태계를 발견하고, 경치 좋은 산책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무등산 일출광경

 

 

 

무등산 국립공원의 소개와 등산코스

무등산은 주변의 자연경관이 너무 아름다워 나라에서 자연풍경을 보호하고 이용할 목적으로 국립공원 제 21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무등산은 광주와 담양군,화순군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무악,서석산, 입석산, 무진악이라고도 합니다. 무등산이라는 이름의 뜻으로는 높이를 헤아리기 어렵고 견줄 상대가 없어 등급조차 매길 수 없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무등산의 가장 큰 특징은 주상절리입니다. 주상절리란 고온의 용암이 분출된 후 냉각되는 과정에서 돌기둥이 갈라지며 형성된 다각형의 각진 기둥을 뜻합니다. 이러한 주상절리는 무등산의 서석대, 입석대, 광석대에서 관찰되며 규봉암, 중봉 등에서도 이 특징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이러한 무등산은 주상절리와 같은 독특한 지형과 울창한 숲을 따라 산행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코스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탐방 코스로는 새인봉 - 입석대 코스로 능선길을 따라 무등산의 전체적인 윤곽과 광주의 풍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중거리 대표 코스입니다. 당산나무 코스는 비교적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어 남녀노소 무등산을 방문하면 가장 많이 찾는 코스입니다. 무등산 중턱에 올라 전체적인 전망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쉬운 산행으로 누구에게나 추천할 수 있는 탐방 코스입니다.토끼등-시무지기폭포 코스는 광주, 화순, 담양을 아우르기 위해 새롭게 개발한 탐방코스입니다. 역사적 유적지인 봉황대, 천재단 등 역사적인 유적지를 거치면 아름다운 사무지기 폭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드러내는 탐방 코스로는 안양산-북산 코스가 있습니다. 봄에는 철쭉으로 물들고 가을에는 억새군락으로 바람에 흩날리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생명체들의 보호 터전과 불교 문화 사찰

무등산은 자연풍경을 보호하고 이용할 목적으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왔기 때문에 잘 보호되어 있습니다. 수달, 구렁이, 삵, 으름난초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26종을 포함하여 총 4,066종의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종들의 안식처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하이킹을 하는 동안, 방문객들은 한국 산양, 고리 목 꿩, 그리고 다채로운 나비들과 같은 토착 동물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무등산 국립공원의 깃대종으로는 수달과 털조장나무가 있습니다. 이 무등산 국립공원에서 볼 수 있는 수달은 최대 1,259mm의 크기로 유선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밤색의 털이 몸 전체를 감싸고 있으나 턱 아래는 흰색의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리는 비교적 짧고 꼬리는 길고 굵으며, 발가락 사이에는 수달의 보금자리 특성 때문인지 물갈퀴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달은 하천 생태계의 최상위 포식자로 주로 물고기나 오리, 개구리, 뱀을 먹이로 먹습니다. 물가의 나무 뿌리 혹은 계곡의 바위틈 공간을 보금자리로 이용하는 점을 통해서 조심성이 많고 외부 간섭에 민감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털조장나무는 3m 정도까지 자라며 봄 4월경에 노란색 꽃이 피는 낙엽성 관목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와 일본에만 서식하는 것이 특징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무등산, 조계산 등 전라남도 일부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등산은 정상을 중심으로 여러 곳에 기암괴석과 사찰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암괴석이란 기괴하고 이상하게 생긴 바위나 돌을 일컷는 말로 무등산에는 규봉, 입석대, 서석대라는 기암괴석이 여러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증심사, 원효사, 약사사 등의 다양한 사찰이 있습니다. 무등산이 주는 고요한 환경과 수백 년 된 건축물들은 방문객들에게 문화적 유산과 정신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자연 풍경이 보존 되어 있는 여행지 무등산 국립공원

무등산 국립공원은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도립공원으로 자연 풍경이 잘 보존되어 있는 공원입니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함께 어우러져 있는 코스는 각 코스별로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방문하는 사람들은 각 코스를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만족감을 줄 것입니다. 또한 무등산 국립공원은 자연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생태학적 다양성과 문화적인 의미가 있는 보고입니다. 수달,구렁이,으름난초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포함해서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어 등산 과정에 운이 좋다면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암괴석와 원효사를 비롯해 다양한 사찰들이 정상을 중심으로 곳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무등산의 특징들은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지친 일상 속에서는 경험하지 못 할 자연의 아름다움을 상기시켜주며 역사적으로 우리가 보존하고 있는 사찰의 문화적 정신성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름다운 자연을 생각하고 방문한 모든 이들에게 예상치도 못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가을이 가기 전에 더 추워지기 전에 꼭 방문해야 할 장소 리스트에 넣어두고 잊지 말고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